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침하복원/지반보강

Slab Lifting/Soil Consolidation

공법소개
공법개요
· 고밀도 폴리우레탄 물질의 순간 팽창압을 이용하여 연약한 상태의 지반을 안정시키고 침하된 지반을 복원 시키는 최첨단 공법
· 연약한 지반의 보강과 침하된 구조물 및 기반 시설의 복원 그리고 실시간 차수가 가능한 효과적인 공법
· 작업시간 단축 및 작업 반경의 최소화로 영업 방해를 최소화하여 경제적 이익 최대화 추구
작업순서

제품소개

특성 단위 수치 비고
단위중량 Kg/㎥ 50~70 순수 혼합 양생 완료 물질
Kg/㎥ 150~300 토양 혼합 시 (자갈/ 모래)
일축압축강도 Kg/㎠ 23.76 (밀도200kg/cm3) 주입물질밀도에 따라 상이
투수계수 m/sec 10E-8  
팽창압 Ton/㎥ 50~2500 자체부피의 2~33배 팽창
경화시간 sec 액상타임 : 11초
젤 타임 : 24초
경화완료 : 28초
20ºC 조건
비중 resin 1:1.05 화학 반응 시 1이하
확산반경 cm 75~150 토질에 따라 상이
탄성계수 E MPa   주입물질밀도에 따라 상이

주요업무

1. 침하복원
· 토사유실, 지반 약화로 인한 바닥의 침하를 고밀도 팽창성 네오텍 물질을 이용하여 순간 복원
· 기존의 오버레이/전면보수/시멘트 그라우팅등 과 비교해 비용 감소, 작업시간 감소등의 장점
· 1인 작업 공간만 필요함으로 기존 시설 가동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음.
· mm단위의 정밀한 시공 가능

2. 지반보강
· 기존의 구조물에 전혀 손상이 없는 공법
· 물질 주입시 기존의 지반 단위 중량에 전혀 부담을 주지 않아 추가 침하 가능성 현저히 저하
· 신속하고 1인 주입공간만 필요한 간단한 공법이므로 파일 및 언더피닝의 대체 공법으로 각광

3. 차수/방수
· 지반의 공극 사이에서 수분을 밀어내는 성질을 이용한 차수 및 방수 가능
· 용출수 및 쉬트 파일의 누수를 별도 부대 작업 없이 물질 주입만으로 보수/보강 가능

적용분야

1. 토목분야
· 고속도로, 항구, 공항 활주로/ 택시웨이, 고속철도 궤도, 교량 연결 구간, 통로 박스 설치 구간 등

2. 산업분야
· 공장 바닥, 공장 건설물 기초, 대형 탱크 기초, 조선소 등

3. 주택/상가
· 개인주택, 전원 주택, 공공 건물, 상가 건물 등

다중주입 침하복원(MLI) 공법과 타 공법과의 비교

구분 전 단면 보수 그라우트 재킹 공법 다중주입 침하복원(MLI) 공법
개요 전단면철거 후 콘크리트 타설 기존형태 변형 없이 복원 기존형태 변형 없이 복원
사용재료 초속경 콘크리트 초 미립자 지반강화제, 경화제,
급결제 시멘트 등
고밀도 팽창성 폴리머
경화시간 장시간 필요 3시간 이상 15분
시공순서 ① 절단 ② 깨기(기계) ③ 깨기(인력)
④ 폐 콘크리트 상차,운반
⑤ 보조기층 정리 ⑥ 천공
⑦ 다웰바 설치
⑧ 콘크리트 포설 양생 ⑨ 줄눈설치
① 천공
② 주입
① 천공
② 주입
장점 - 보편적인 공법
- 실적이 많음
- 콘크리트와 동질성 유지
(초기 고강도 유지)
- 초 미립 분말 재료 사용 침투성 우수
- 도로하부 완전 충진 가능
- 넓은 면적을 그라우팅을 시공하므로
균등한 지내력 향상 가능
- 근본적 해결(노상부 고결 침 하방지)
- 기존 구조물 파손 없이 시공
- 균열,침하 어떤 원인도 보수가능
- 하자우려 없음(반 영구적)
- 작업시간이 빠름
단점 - 지반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 불가
- 작업공정 복잡
- 품질관리애로 및
보수주변부 파손우려
- 폐기물 발생
- 주입 후 시멘트 그라우트제의
수축으로 인한 도로 단차 발생
- 시멘트 양생시간 과다
- 주변 환경 복잡
- 주입제의 환경 영향 악화
고도의 숙련도 필요
예상수명 유동차량 및 기후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음 일부 구간 시공했으나
단차 및 크렉 발생으로 인상작업 실패
10년 이상